컨텐츠 바로가기

[iPhone] 노트북의 Wi-Fi 공유해서 인터넷 사용하기

http://entireboy.egloos.com/4358044

집에서는 무선 공유기가 있기 때문에 내 노트북, 준오 노트북, NDSL, 아이폰 모두 공유해서 Wi-Fi 망을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아이폰을 사용하는데 데이터 요금이 크게 두렵지 않았다. 헌데.. 회사에 오니.. Wi-Fi 망이 없다. @ㅅ@ 원래 각 층에 설치를 해뒀는데 지난번 이사 때 모두 가져가 버렸는지 원래 우리층에 있어야 할 녀석들이 없다. 왜.. 우리층은 다 놓고 왔는데 너네는 가져가냐~~ TㅅT 암튼.. 그래서 현재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 간혹 아래층에 있는 AP가 잡히거나 옆 건물의 것이 잡히기는 하는데 날에 따라 불안정하다. 오늘은 비가 왔는데, 날씨 좋으면 더 많은 AP가 잡히는 듯..

그러다 궁금증이 생겼다. 내가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이 노트북의 Wi-Fi를 이용해서 주변의 무선 단말 끼리 연결이 안될까?? 인터넷이라는 것이 컴퓨터 간 네트웍을 통해 이리저리 패킷이 움직이는 것이니 무선이라고 해서 유선과 크게 다를게 없어 보였다.

그래서 바로 검색!! 오홋!! 손쉽게 금방 발견!! ㅋㅋ 방법은 간단하다. 외부 인터넷망을 노트북이 받아서 무선으로 공유해 주면 된다. 공유해 주는 무선 네트웍망만 생성해서 아이폰과 같은 단말이 접속하기만 하면 된다. 전체 그림은 아래와 같다. 원래는 위와 같이 무선 IP 공유기와 같이 전용 AP가 무선 네트웍을 생성해서 접속할 수 있게 하지만 그것을 아래처럼 노트북이 대신하는 것이다.

자.. 그럼 무선 네트웍 망을 만들어 보자. 스크린 샷은 Windows 7이며, Windows Vista도 크게 다르지 않다. 윈도 XP 스크린샷을 찍고 싶었으나 주변에 그런만한게 없어서.. 우선, 현재 연결된 "인터넷 엑세스"의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를 열자. 아래와 같이 제어판에서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를 선택하거나,

오른쪽 하단의 시계 옆에 있는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중에서 "인터넷 엑세스"라고 되어 있는 녀석을 누르면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창이 열린다.

화면 중간 쯤에 있는 "새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을 클릭하자. 그러면 아래와 같이 추가할 네트웍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열린다. 이 목록 중 가장 아래에 있는 "무선 애드혹(컴퓨터 대 컴퓨터) 네트워크를 설정합니다."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원하는 이름과 보안 종류를 선택하고 보안키를 입력한다. 네트워크 이름은 아이폰 등에서 보이는 AP의 이름이고, 보안키는 이 네트웍에 접속할 때 입력할 비밀번호이다. 보안 종류는 "WEP"이나 "인증안함"으로 선택해야 아이폰에서 접속이 된다. 왜 인지까지는 =ㅅ=;;; 아이폰이 WPA2를 지원 안 하는지.. 글쎄~~
그리고 보안 키는 아래 경고에 써있는 것처럼 5자리 또른 13자리로 입력해야 한다.

자.. 이제 애드혹(ad-hoc) 네트웍이 생성됐다. 이 네트웍으로 접속하면 노트북과 서로 자료 등의 공유가 가능하다. 이제 이 무선 네트웍에 외부 인터넷을 공유해 줄지 아닐지 결정하자. 맨 위의 그림처럼 이 네트웍과 외부 인터넷망과의 사이에는 노트북이 있다. 때문에 노트북이 외부 인터넷 연결을 공유해 주지 않으면 노트북에 접속한 아이폰에서는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 하다. 아래의 "인터넷 연결 공유 켜기" 버튼을 눌러서 공유해 주면 된다.

자.. 이제 노트북에서 생성할 무선 네트웍은 구축이 됐다. 그럼 아이폰에서 이 네트웍에 접속해 보자. 아이폰 메뉴에서 "설정" -> "Wi-Fi"로 들어가면 아까와는 달리 노트북에서 생성한 "Sigel's laptop"이라는 애드혹 네트웍이 있다.

조금 전에 입력한 보안키를 입력하고 네트웍에 접속하자.

자.. 이제 노트북을 켜놓고 마음껏 Wi-Fi를 공유해서 사용해봅세~~ (중요한 점은 노트북이 항상 켜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선 AP를 항상 켜두듯이.. 노트북을 끄면 인터넷 망과 아이폰을 연결해 줄 중간 다리가 없어져 네트웍이 끊어진다.)


덧글|덧글 쓰기|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