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종종 무시되는 사실이지만

http://flager8.egloos.com/3035431

여기서 우리가 헌법벽두에 전문에 더 써널 것은 우리들 대한국민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민족으로서 기미년 삼일혁명에 궐기하여 처음으로 대한민국정부를 세계에 선포하였으므로 그 위대한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자주독립의 조국재건을 하기로 함 이렇게 넣었으면 해서 여기 제의하는 것입니다. 무엇이라고 하든지 맨꼭대기에 이런 의미의 문구를 넣어서 우리의 앞길이 이렇다 하는 것을 또 삼일혁명의 사실을 발포하여 역사상에 남기도록 하면 민주주의라는 오날에 있어서 우리가 자발적으로 일본에 대하여 싸워가지고 입때 진력해 오던 것이라 하는 것을 우리와 이후의 우리 동포들이 알도록 잊어버리지 않도록 했으면좋겠다. … 이것이 나의 요청이며 또 부탁하는 것입니다.
-제헌헌법 제2독회 중에서-

우리는 민족의 공선에 의하야 신성한 사명을 띠고 국회의원 자격으로 이에 모여 우리의 직무와 권위를 행할 것이니 먼저 헌법을 제정하고 대한독립민주정부를 재건설하려는 것입니다. … 이 민국은 기미년 삼월일일에 우리 십삼도대표들이 서울에 모여서 국민대회를 열고 대한독립민주국임을 세계에 공포하고 임시정부를 건설하야 민주주의의 기초를 세운 것입니다.
- 이 국회에서 건설되는 정부는 즉 기미년에 서울에서 수립된 민국의 임시정부의 계승에서 이날이 이십구년만에 민국의 부활일임으로 우리는 이에 공포하며 민국년호는 기미년에서 기산할 것이요.

-대한민국 제1회 임시국회 개회사에서-

이승만 본인 스스로부터가 "1919년 건국, 1948년재건론" 지지론자였고, 그렇게 함으로써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이 단순히 외세를 다른외세가 쫒아낸 결과만이 아닌, 우리 스스로의 노력이 공헌한바가 있었다고 강조하려했다는 거죠. 뭐, 대일투쟁의 역사를 강조함으로써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승전국의 자리를 요구할 생각이었던것도 같고요. 

덧글|덧글 쓰기|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