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웹의 정적 리소스의 버전 명시를 통한 캐시 전략

http://kwon37xi.egloos.com/4735742

나는 언제부터인가 웹의 정적 리소스(*.js,*.css, *.jpg,...) 들은 항상 1년간 캐시하도록 설정을하고 있다.
이렇게 할 경우 일단 한 번 읽은 리소스는 다시 읽지 않기 때문에 대역폭을 아끼고 성능을 향상 시키는데 크게 일조를 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
css가 수시로 변경되고 *.js 파일들도 개발하면서 계속 변경된다. 동일한 이름일 경우에는 1년간 캐시가 적용되므로 일반 사용자들이 명시적으로 새로 고침하기 전에는 변경된 소스를 읽어들이지를 못한다.

이 때 많은 사람들이 아래와 같은 기법을 사용한다.
<link rel="stylesheet" type="text/css" href="/common/css/common.css?v=20120902" />

URL 뒤에 인자로 v=소스의버전을 주게되면 저 값이 달라질 때마다 캐시를 무시하고 새로운 css를 읽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 방식을 권장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보자. common.css 안에 다음과 같은 구문이 있다고 할 때,
body { url('/my_bg.gif');}

만약 my_bg.gif 자체가 변경된다면 무슨일이 생길까?

common.css?v=xx 에서 버전 값을 아무리 변경해봐야 이미 캐시된 my_bg.gif 는 사용자들에게 과거 버전이 나가게 된다. 이를 해결하려면 url('/my_bg.gif?v=20120902') 형태로 함께 버전을 넣어줘야만 한다.

물론 "하면 되지" 하지만 그게 그렇게 잊지않고 될까?
내가 지금까지 경험한 바로는 절대 버전 번호를 완벽하게 항상 바꾸지 못한다에 100원 건다. 프로젝트 참여자 중에서 누군가는 저 버전 번호값을 바꿔야 함을 까먹게 된다.

그래서 나는 다른 전략을 취한다.
<link rel="stylesheet" type="text/css" href="/resources-20120902/common/css/common.css" />
body { url('../../my_bg.gif');}
뒤에 파라미터를 붙이는 것이 아니라, 앞에 경로를 바꿔주는 것이다. 그리고 CSS에서는 항상 상대 경로를 /resources-XX를 제외한 위치까지만 지정하도록 한다. 마크업 작업자들은 버전 번호 바꾸는 것은 까먹어도 항상 상대 경로를 사용한다는 프로젝트의 기본 규칙에 대한 인식을 한 번 하고 나면 거의 까먹는 경우가 없다.

이렇게 하면 버전 번호가 바뀔 때 맨 앞의 절대 경로가 변경되므로 무조건 캐시를 방지할 수 있다.

Apache 등은 설정을 통해 앞의 경로가 뭐로 바뀌어도 항상 지정된 파일을 읽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Spring MVC의 경의 <mvc:resources> 를 사용하여 정적 리소스 앞에 prefix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주고 있다.

예상 질문 1. 이렇게 하면 my_bg.gif 가 안바뀌어도 resources 버전이 바뀌면 새로 내려받아서 효율이 떨어지지 않나?
- 맞다. 하지만 유지보수성은 증대된다. my_bg.gif를 어쩌다 새로 받는 것과, 자칫 실수하면 사용자에게 엉뚱한 이미지를 보여줄 지도 모르는 유지보수상의 실수 중 나는 실수를 줄이는 쪽에 더욱 무게를 둔다. 그리고, 실제로 저걸 새로 받는 것은 사이트를 업그레이드 하는 주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그리 자주 업데이트 되지도 않는다.

예상 질문 2. 버전 번호를 그럼 모든 정적 리소스 마다 다 준단 말인가? 너무 노가다 아닌가?
- 무슨 소리.. JSP의 경우 JSTL Function 을 통해서 쉽게 해결된다. 내가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는
<link rel="stylesheet" type="text/css" href="${url:resource('/common/css/common.css')}" />
와 같은 형태로 모든 Javascript, CSS, 이미지 파일들의 URL 을 지정한다. 버전은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붙여준다. 이 경우 common.css 가 안 바뀌더라도 일단 프로젝트가 업데이트되면 버전번호가 무조건 갱신된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유지보수성이 약간의 성능 저하보다 중요하므로 무시한다.

거의 모든 템플릿 엔진이 위와 유사한 사용자정의 함수 기능을 제공하므로 그것을 사용하면 된다.

덧글|덧글 쓰기|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