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런 판갑도 있다. 방형판갑(방형판혁철단갑)

http://kyb0417.egloos.com/5081157

 검색하다 일본 웹사이트에서 찾은 판갑입니다.
 장폭비가 작고 찰갑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가 큰 사각형갑편들을 가죽끈으로 엮은 갑옷입니다. 

 사용된 시기는 4중반~5세기초 무렵으로 추정합니다.

현재 잔존유물은 모두 일본에 있고, 국내 출토 사례는 제가 가진 지식으론 없습니다.
 다른일로 논문 뒤지다 확인해 보니 1996년에 복천동 고분군 64호 무덤에서 4세기대 방형판갑 한 개체가 출토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복원이 이뤄지지 않아 형태 파악이 불가능합니다. 

출토 지역은 국내에는 부산복천동 64호, 일본에서는 나라, 오사카, 후쿠오카, 시가, 교토, 이시카와 등 이라고 합니다.

  일본내에서는 기원에 대해 확실한 결론(외부에서 유입?, 외부영향을 받아 개발? 스스로개발?)은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결국 그냥 이런 갑옷도 있었구나 정도로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지판의 형태가 다른 점을 제외하면 제작방식이나 전체적인 형태는 종장판갑과(종장혁결판갑-가죽끈으로 엮은종장판갑) 비슷한 유물이고 만들어진 시기도 비슷하여 종장판갑과 같은 계통이 아닐까 추정할 뿐 입니다. 
 
 그런데 3D 복원 사이트를 운영하는 나카타씨는 중국지역 영향으로 백제에서 개발되어 일본으로 건너왔을 것 이라 이야기 하네요 -_-; 
 그렇다고 근거로 내놓는 고분들은 다른 판갑이나 찰갑이 나온 지역이고 그나마 비슷하게 생긴 갑주유물은게 미사리 유적이나 죽막동 유적에서 나온 찰갑편인데 이 유적들은 모르는 것 같고, 게다가 이 유물들은 무산 호곡유적 찰갑이나, 시베리아의 찰갑이나 외중식 스케일아머와 비슷한데...;;
 아무래도 아마추어인걸 감안해서 그냥 개인 의견이려니 하고 넘어가렵니다. 
 
 오히려 제 생각에는 신라와 싸우면서 종장판갑에 영향을 받거나 아니면 가야의 종장판갑을 보고 철과 기술을 들여와서 종장판갑을 바탕으로 일본내에서 만든 것 같습니다.
 2005년 제1회 부산광역시립복천박물관 학술발표대회에서 '동래 복천동고분군의 갑주와 마구'를 발표한 신경철 선생의 주장이
 "(중략)이와 같이 소찰주․방형판혁철단갑은 그 원류가 중국에 있으며, 복천동 64호분의 단갑도 이러한 구도에서 이해할 것일 것이다. 따라서 4세기부터 한반도남부에는 북방―가야 동부(경주를 포함한다)와 중국―백제(가야 서부포함?) 계보의 갑주 문화가 존재하는 것이 된다. 한편 4세기대의 일본갑주는 아직 미성숙단계이기는 하나 한반도 남부의 이러한 2계보의 갑주들이 혼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소찰투구 등 중국 갑주문화의 영향으로 생긴 판갑이라니..

 위의 나카타씨가 홈피에 쓴 내용과도 일치하는 내용이네요;;; 어디서 이 발표 자료를 구했는지 아니면 생각한 것인지는 모르지만요  -0-

 따라서 나카타씨의 백제갑주 복원 형태는 어느정도 인정되는 형태라 봐야되네요;;; 이 밀덕 아저씨 뭐야 무서워(근데 왜 고구려 최근작은 뿔투구로 재현했는지 모르겠음-_- 대조영 팬이라 팬심으로 그렇게 한건가..);;; 


 3D 복원

실물복원품
ps. 복천동 64호 고분 출토품 관련 내용을 추가합니다. 2012- 02 -13

ps.2  고-북방식 찰갑(혹은 판갑)에 대해 조사하면서 느낀 점이라 추신에 몇마디 추가 해 봅니다.
  방형판갑도 종장판갑과 마찬가지로 고-북방식찰갑(판갑)의 변형에서 출발한 것 이 아닌가 합니다. 고-북방식 찰갑에 대해 알고 나서부턴 확실히 판갑들의 원류가 스키토-시베리아 유형 청동기 문화의 확산과 관련있다는 생각이 확고해 집니다. 
 따라서, 본문에 나온 신경철 선생님의 주장인 중원지역 갑주보다,  고-북방계 갑주의 영향이 더 크다 생각합니다. 
 고-북방식 찰갑과의 관련성에 대한 의견추가 2012- 04 -03 


=================================================
출처
동경대 박물관

邑南 마을 향토 박물관 전시회 (고대 ~ 중세) 

일본인 나카타 히사토씨 3d공방 싸이트 http://gunsight.jp/c/sankou-02.htm

제1회 부산광역시립복천박물관 학술발표대회자료
 -福泉洞古墳群의 甲冑와 馬具 / 申敬澈 /부산대학교 (복천동고분군의 갑주와 마구/ 신경철 / 부산대학교)



덧글|덧글 쓰기|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