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우분투: Nimf 설정(2016.07.13 판 기준)

http://nemonein.egloos.com/5301117

** 아래 글은 20160602판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었는데, 2016.06.16/18 판이 나왔다. 그에 따라 내용을 수정했다.
** 2016.07.07 현재 20160704판까지 나와있다. 이것과, 아래 글의 배경이 된 20160618판이 다른 점은 일본어 엔진이 추가된 점인데, 일본어 입력 기능이 필요없다면, 본문에 나와있는 중국어 엔진에 관한 내용을 참조하여 설정하면 된다.
** 2016.07.13 에서 CapsLock 키 상태를 보여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것에 관한 설명을 글 끝부분에 추가했다.

Nimf 2016년 6월 18일 판을 기준으로, 우분투에서 Nimf 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한다.
(사실 너무나 간단해서 설명하고 자시고 할 것도 없다. 모두들 제작자께 감사 인사를 드리기를.)

현재 PPA에는 우분투 14.04, 16.04 만 공식 지원되고 있다.
PPA : https://launchpad.net/~hodong/+archive/ubuntu/nimf


설치 :

sudo add-apt-repository ppa:hodong/nimf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nimf


** 2016.08.17
제작자가 관리하던 PPA 는 7월 말로 사라졌다.
앞으로 Nimf 를 쓰고 싶다면, 직접 빌드해서 쓰는 방법 밖엔 없다.
빌드가 어렵진 않으므로..

설치 후엔, "시스템 설정 - 언어 지원 - 키보드 입력기"에서 nimf 를 선택한다.


나중에 다시 언급하겠지만, 사용할 입력 소스("시스템 설정 - 텍스트 입력창")는, 한국어를 제외한 사용할 외국어(주로 영어겠지만)만을 선택해주면 된다.

위 그림처럼 원하는 언어 1개(또는 여러개)를 골라주면 된다. 만약 한국어(Hangul)가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한다.

이제 로그아웃 후 로그인하면 Nimf 가 기본 입력기가 되어 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전환글쇠는 한/영(Hangul) 키와 한자(Hanja) 키로 설정되어 있다.

한영전환, 한자입력이 잘 된다면 여기서 끝. 더 이상 건드릴 필욘 없다.
아래는 심화학습.

.................................

여기서 잠깐.
우분투에서 이제껏 사용해왔던 입력기들(나비, iBus, fcitx, UIM 등등)을 통틀어, Nimf 가 가장 강력하다고 할 수 있는 기능은, 어떠한 외국어 자판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QWERTY 를 사용하든, DVORAK 이든, COLEMAK 이든, AZERTY 든, QWERTZ 든.. 그 어느 자판을 사용하고 있어도 간단하게 한영전환키를 사용해서 한국어를 입력할 수 있다. 이런 기능은 다른 입력기에선 찾을 수 없는, Nimf 만이 제공하는 강력한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이런 자판들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위 화면에서 보이는 대로, 사용자는 영어(드보락), 영어(영국-쿼티), 영어(콜맥), 독일어(QWERTZ), 프랑스어(AZERTY) 간 전환을 Super(Windows)+Space 키로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느 자판을 사용하든지, 한/영 키로 한국어 입력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기능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영문 QWERTY 만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알 수 없을 것이다.)

이것 외에 Nimf 가 갖고 있는 장점?
가장 큰 장점은, 현 시점에서 있어 '활발히' 개발 중이라는 사실이다. 지금껏 몇십년간 PC 를 사용해오면서,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 표현에 모순은 분명 있지만)은, 현재 시점에서 왕성하게 개발 중인 프로그램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기능면에선, 다른 입력기에선 한국어 입력이 잘 되지 않는 프로그램(대표적으로 Sublime Text 등)에서도 입력이 잘되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고질적인 끝글자 문제'가 없다.
이 정도만으로도 기존 입력기를 버릴(?) 이유로는 충분하지 않은가.

.................................

자잘한 설정.
Nimf 아이콘(알리미; Indicator)을 클릭하면 '설정'이 있다. 최근에 추가된 기능으로, 예전 dconf-editor 를 사용해야 했던 것을, 이젠 좀 더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설정을 선택하여 하나씩 알아보겠다.

먼저,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기본값으로 중국어 입력 기능이 켜져있다. 아래에서 이 기능을 아예 끄는 방법도 알아볼 것이다.

먼저, 첫 화면을 보면 '입력 엔진을 전환하기 위한 핫키'로 Ctrl+Space 가 할당되어 있다.
이것은 Nimf 가 제공하는 입력 엔진, 즉 일본어/한국어/중국어 간 전환하는 키를 설정해주는 것이다.
만약, 한국어만 사용할 것이라면 이 부분을 아예 지워버리는 편이 좋을 것이다.

다른 키를 사용하고 싶다면 + 를 누르고 원하는 키를 눌러서 추가해주면 된다.

화면 아래 쪽엔 '싱글톤 모드'라는 것이 있는데.. 자세한 설명은 제작자의 글로 대신한다.
출처 : 개발자 Github Issue Page
Use singleton mode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옵션 이름이나 설명은 미래에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을 false 로 설정했습니다.
옵션은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logout / login 할 필요가 없습니다.
nimf-settings 에서 Use singleton mode 옵션을 on / off 로 변경 후에 한글키를 한 번 이상 눌러서 엔진 전환(한/영, 영/한 전환)이 있어야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false 일 때, non-singleton mode (multiple instances)로 동작합니다.
terminator 사용할 때 부작용이 없습니다. Broadcast 기능 잘 됩니다.(hook-gdk-event-key 옵션을 false 해놓아야 됩니다.) 단점으로는 메모리 소비량이 많아집니다.

true 일 때, singleton mode (single instance)로 동작합니다.
동시 입력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예, terminator)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장점으로는 메모리 소비량이 적습니다. eclipse 사용하실 경우 true 해놓고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결론은, 그냥 내버려 두면 된다.
**개발자가 이슈 게시판을 폐쇄한다고 하므로, 위 링크는 조만간 끊어질 것이다.

다음 GTK+/Qt4/Qt5 설정이다.
대부분 그냥 기본값대로 놔두는 편이 좋다.
Qt4/5 예비 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Disable fallback filter) 는 켜져있고, GTK+ 의 gdk key events 후킹하기(hooking gdk key events) 는 꺼져있는데, 프로그램에 따라서 이 값이 켜져있어야 제대로 작동하는 것들이 있다. (Double Commander 등)
만약 입력이 이상하게 된다면, 이 부분들을 On/Off 해보면서 시험해볼 필요가 있다.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검색~ 그래도, 정말로 안된다면 제작자에게 도움을.

엔진 으로 넘어가서, 기본 언어 엔진은 '시스템 키보드'가 기본값인데, 그대로 놔두면 되는 것 같다.
그외 일본어, 중국어등 불필요한 것들은 '엔진 활성화' 를 꺼주면 된다.
현재 기본으로 사용하게끔 되어 있는 중국어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다음 처럼 설정해준다.

이렇게 되면, Nimf 알리미(Indicator)에서 중국어가 사라지게 된다. (설정 후 로그아웃/로그인 해야 된다.)

또, 중국어 / 시스템 전환을 위한 작동 키는 기본값으로 Shift+Space가 할당되어 있는데, 중국어를 쓸 생각이 없다면, 이것도 지워버리는 편이 좋을 것이다. 위 그림은 전환키가 지워진 상태다.

** 아래 버그는 20160618판에서 해결되었다.
** 2016.06.16판 버그.
위 화면 '엔진 활성화'에서 '끔'으로 설정을 바꾸면, 설정 프로그램(nimf-settings)의 메모리 사용량이 엄청나게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 제작자가 곧 고치리라 생각은 하지만, 지금 현재 님프 설정에서 이 기능을 끄게 되면 nimf-settings 를 강제 종료해야 한다든가, 시스템을 강제 부팅시켜야 한다든가.. 등등 짜증나는 처리를 해줘야 한다.

차라리 dconf-editor 를 통해 "org.nimf.engines.nimf-sunpinyin - active" 값을 '사용안함'으로 바꾸고, 로그아웃/로그인 하는 편이 나을 것이라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한국어 설정.
  • '두벌식에서 자동 교정' 은 모아주기라고 불리는 기능을 구현해준다. 기본으로는 꺼져있다.
  • 한국어/시스템 언어 작동키 / 한자 핫키는 기본값으로 Hangul(한영), Hanja(한자)로 지정되어 있다. 다른 키를 사용하고 싶다면, 역시 + 를 누르고 원하는 키를 입력해주면 된다.
  • 한국어 키보드 배열에서 두벌식, 세벌식등을 골라주면 된다.

혹시나 하여..

키보드에 한영, 한자 글쇠가 없는 경우.
영문자만 있는 키보드를 사용한다거나하여 한영/한자 키가 아예 없는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고, 오른쪽 Alt 를 한영전환으로, 오른쪽 Ctrl 를 한자전환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개발자의 글을 참고하여 설정한다.

간단하게 위 글을 정리하자면,
  • sudo apt install xkb-data gnome-tweak-tool
  • 설치가 끝난 후 gnome-tweak-tool (기능 개선 도구) 실행.
  • 왼쪽 메뉴에서 '입력' / 오른쪽 메뉴에서 '한국어 한/영, 한자 키' 로 이동한 후,
  • '오른쪽 Alt 키를 한/영, 오른쪽 Ctrl 키를 한자 키로' 또는 원하는 다른 것을 선택.

이렇게 설정을 바꾸면, 오른쪽 Alt/Ctrl 은 본연의 역할은 무시되고, 한영/한자키로서만 작동하게 된다.

(주로 랩탑에서)키보드에 한영, 한자 글쇠는 있으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경우에 따라, 랩탑에 틀림없이 한영, 한자 키가 있음에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AltCtrl로 동작하는 경우가 있다. (내 ThinkPad 에서 주분투가 그런 경우였다.)
이럴 땐 위의 해결법이 제대로 작동하질 않는다.
주분투라면, 시스템 키보드를 한국어(101/104키 호환)으로 해주면 되는 것 같다. 그러나.. 만약 Dvorak, Colemak 등을 쓰면 이래선 또 문제가 생긴다.
이럴 땐 우분투: 한영, 한자키 추가. (ibus, 또는 xmodmap 사용) 이 글에서, xmodmap 을 사용하는 법을 참고하면 제대로 된다. (그러나.. 이 링크에 나와있는 문제점이 여전히 남아있다.)

xkb 를 살짝 수정하는 방법도 있긴 할텐데.. 뭐~ 내가 아쉽지 않으므로..

문서보기(Evince) 실행이 늦어지는 문제.
다음 글을 참고하되, 저 글에서 dasom 이라 된 부분을 nimf 로 바꿔서 적용한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etc/apparmor.d/usr.bin.evince 를 편집하여, #include <abstractions/nimf> 를 2회 추가한다.
$ sudo nano /etc/apparmor.d/usr.bin.evince


여기에 보면, #include <abstractions/ibus> 라는 문구가 모두 두 번 나온다. #include <abstractions/ibus> 바로 밑에 #include <abstractions/nimf> 를 각각 추가해준다.
이 문제가 해결되길 원한다면, 아래에 가서 한표 던져주는 것이 좋겠다.
CapsLock 상태 알림.
님프 설정 맨 마지막에 '표시기'라는 항목이 새로 생겼고(2016.07.13), 여기에서 CapsLock 이 켜졌는지 꺼졌는지 상태를 알려주는 기능을 사용할 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이 부분이 좀 애매한 것이, CapsLock 상태가 알리미(Indicator 영역)에 표시되는 것이 아니고 Notification 으로 표시가 된다. 즉, CapsLock 을 누를 때마다 현 상태가 우분투 오른쪽 위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이것보다는 알리미(표시기)에 어떤 식으로든 나타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긴 하지만, 이렇게라도 쓰고 싶다면 쓰면 된다.
현재 최신판인 2016.08.06 판에서 이 기능은 빠져있다.

이것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은 이미 나와있다. Indicator for Lock Keys(꾸러미명 : indicator-keylock)라는 것인데, 약간 버그가 있긴 하지만(Numlock 키 상태가 수시로 변한다거나..), Numlock, CapsLock, ScrollLock 키 상태를 알려주므로 이 기능보다는 조금 더 낫다고 볼 수도 있다.
어쨌든, 사용을 원하지 않으면 꺼놓으면 된다.

특수 문자 입력 문제
Nimf 에서도 한글 자음 낱자 + 한자키로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데, 살짝 문제가 있다.
다음 문서를 참고하여 해결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Nimf 이전 판을 사용 중이었다면, dconf 설정에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찌꺼기(?)가 남아있게 된다.
다음 명령으로 삭제해줄 수 있다.

dconf reset -f "/org/nimf/engines/libhangul/"
dconf reset -f "/org/nimf/engines/sunpinyin/"


맨 뒤에 있는 / 를 꼭 붙여줘야 한다.
끝. ^^

덧글|덧글 쓰기|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