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물잡기와 여과박테리아

http://owkkra.egloos.com/4491601

□ 물잡기와 여과 박테리아



처음에 어항을사고 깨끗이 닦고 모래도 닦아서 여과기도 설치를 하게 됩니다



도심에선 수돗물을 이용해 청소를 하고 어항에 물을 채우게 됩니다 그러면 수돗물에 염소 성분이 있어 모든 균들을 죽이게 됩니다 어항내를 완전 아무균도 없는 무균상태가 됩니다



여기에 염소성분을 없애기 위해 물갈이 약을 넣고 온도를 높이고 모든 기구들을 가동시키며 물고기를 많이 키워본 고수들은 물잡기에 들어갑니다 보통 3~4일 또는 10일 정도 물잡기를 합니다. 환수를 몇 번 해주기도 하면서 물잡이 고기를 몇 마리 넣기도 하고 아니면 박테리아 활성제를 넣기도 합니다 완전히 물이 잡혔다고 생각될 때 물잡이 고기들도 이상이 없이 잘 살아갈 때 그때서야 키우고 싶었던 물고기를 입수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보들의 생각은 우선 마음이 급해집니다 어항과 물고기를 같이 주문하여 물품이 오자마자 어항을 설치하고 온도를 높이기 위해 보일러 온수를 채우기도 하며 물갈이 약을 넣고 대충 온도가 맞으면 물고기를 쏟아 넣게 됩니다



지금부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물은 아직 가라앉지 않아 뿌옇고 보일러 물을 받아서 물고기를 해롭게 하는 동성분이 많은데다가 배송 과정에 스트레스를 잔뜩 받은 물고기가 들어가면 안정을 못하고 물위로 둥둥 뜨던지 아니면 땅바닥에 가라앉아 쳐박히게 됩니다 여기다 아이들은 잘 않논다고 어항을 톡톡치며 불쌍하다고 먹이까지 주는 경우도 있고 물고기들의 스트레스는 극에 달하게 됩니다.



하루 이틀은 그런대로 죽지 못해 살던 고기들이 3일정도 지나면 어항속의 배설물, 먹이, 물고기 점액질 등 어항의 모든 영양물질이 높은 온도에 의해 부패하기 시작하여 암모니아라는 물고기를 죽이는 독성을 만들어 냅니다. 물은 뿌옇게 되고 물고기들은 수면위로 둥둥 떠오르고 한두 마리씩 죽어나가게 됩니다.



이때부터 암모니아를 먹이로 하여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여과 박테리아가 생겨나기 시작하게 됩니다 3~4일 정도 지나면 물이 조금씩 맑아지면서 박테리아가 암모니아를 어느정도 제거를 하여 암모니아 수치가 떨어지면서 아질산 이라는 독성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면 아질산을 제거하는 박테리아가 서서히 생겨나 아질산을 제거하기 시작하여 7일~10일 정도면 아질산이 어느정도 제거되고 질산염이라는 물질로 변하게 되며 질산염부터는 물고기에게 덜 해로운 수초나 식물들이 영양분으로 섭취하는 비료 성분에 가깝다고 합니다. 질산 박테리아가 생겨나서 이때부터 물이 잡히기 시작 합니다 이 기간동안 물고기들은 전멸을 하다시피 거의 죽게 되는 겁니다.



물속에는 물을 정화하는 박테리아가 최소한 5종류에서 8종류가 관여를 합니다. 최소한의 물고기가 죽지 않으려면 암모니아 박테리아, 아질산 박테리아, 질산염 박테리아, 정도는 활성화시킨 후에 물고기를 넣어야 하며 이 기간을 물잡는 기간이라 하며 보통 15일 정도는 걸리며 시간이 경과할수록 물이 완전한 물로 되어 물고기들이 건강하게 살게 됩니다.



□ 수초 초보자에게

먼저 제가 가지고 있는 수조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두자어항입니다. 초보자들이 적당하게 물생활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어항이라고 생각하구요.. 먼저 바닥제 입니다... 좀 좋은 바닥제는 가격이 만만치 않고.. 관리도 사실 힘들어 초보들에게는 부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군요.. 흑사가 제일입니다.. 뭐니뭐니해도..초보에게는. 그리고 저면 여과기는 설치 안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좀 두껍게 깔면 좋습니다. 저의 경우 6-7센티 깔았는데.. 최소 5센티 이상 깔면 좋구요.. 이곳 초보자 입문란에 적힌 것처럼 처음 깔때 바닥비료를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다음에는 생명력이 세고 번식을 잘하고 뿌리를 잘 뻗는 수초로(초보자용 수초)로 시작합니다. 처음에 한두달 물갈이가 쉽지 않겠지만 그 고비만 지나면 물이 잡히고 물갈이에도 손일 덜 가는 편이지요. 물이 잡힐만 하면 이끼 때문에 난리가 납니다... 제가 추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새우.. 야마토 보다 레드체리 쉬림프를 추천합니다. 정말 잘 먹고 번식도 잘하죠.. 청계에 팔아요.. 마리당 이천원이지만 저는 열마리로 시작해서 여러사람 나누어줬죠... 갈색이끼 및 바닥 이끼 모두 잘 먹습니다. 오토싱도 좋지만... 전 이상하게 잘 죽더라구요.. 너무 shy해서^^;

놀라울 정도로 이끼가 제거됩니다. 물론 아주 연하고 약한 수초에게는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초보자용 수초에는 문제 없고.. 더구나 제가 키우는 대부분의 수초에 피해를 주지 않았습니다. 단.. 시클리드나 수마트라처럼 좀 사나운 물고기와는 혼영할 수 없습니다.. 새우를 처절하게 잡아먹으니까..

그리고 물고기는 수초 넣고 한두달 지나고 물이 좀 안정된 후에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새어항에 바로 입수한 물고기 강한놈 아니면 오래 못가는 경향이 있거든요..



키포인트는 이렇습니다. 일단 시작한 초보자용 수초들이 생명력은 좋지만.. 멋지거나 아름답지 않은 것들이 많거든요.. 한 6개월지나면 싸구려 수초를 다 뽑아버립니다. 홀라당..그러면 그때쯤 되면 토질이 좋은 상태가 되구요..(식물 뿌리에서 분비되는 여러 물질들로 토질이 안정되고 좋아집니다..) 그다음에는 중급정도의 수초를 키워도 잘 안 죽습니다. 제 경험이에요..그리고 바닥제는 왠만하면 청소하지 마세요.. 그냥 사이펀으로 바닥에 떨어진 배설물이나 이물질 정도만 청소하고 그냥 놔두세요.. 참고로 저는 1년 넘게 바닥제 뒤집어 청소 한번도 안 했습니다.



그리고 보통 이산화탄소를 따로 공급해야 한다고 하는데.. 제 생각에는 두자어항에는 필요없습니다.. 에어스틱 같은 것으로 그냥 에어만 충분히 공급해도 된다고 생각해요.. 청계에서 이산화탄소 없이는 못키운다는 수초도 억지로 달라고해서 키웠는데 잘 자라고 있습니다.


덧글|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