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DIAMOND CP6 안테나.

http://sojubox.egloos.com/2876300

새로 만든 7/3.5 버티컬을 다시 내렸다. 수직 엘리멘트 15m로 두 밴드를 동시에 매칭 시키려 했던 과욕으로 실패하고, 깡통에 들어있는 래칭 릴레이를 구할 때 까지 보류!

같이 올려져있던  R7000도 내렸다. 이놈은 HL0C로 간다. 아가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을거라 생각하며 아쉽지만 보낸다. QTH가 좋지않은 내게는 아까운 물건이기도 하다.


그래서 예전에 가지고 있던 CP6를 임시로 거치 해 두기로 한다. 이놈은 WARC밴드는 빠진 3.5~50MHz 수직 안테나이다.  각 밴드별로 많이 단축된 반파장 다이폴안테나 처럼 동작한다. 그렇기에 지상고를 많이 올려야 한다. 현실적으로 3.5MHz의 성능은 포기 해도 좋다(20미터짜리를 5미터로 줄여놨으니...). 7MHz을 기준으로 지상고를 정하고 올릴 수 있는 최대한을 올려 봤다. 11m정도가 확보가 되었다.  엄청난 비율의 단축에 7MHz의 VSWR 1.5이하의 Band Width가 스펙상 40KHz이란다. 나는 7.000~7.070까지 VSWR 1.5로 조정되었다. 스펙보다 좀 더 넓은 대역이 확보된다.

이 안테나의 성능은 많은 분들이 "별로!", "그다지...", "쓰레기", "더미로드" 등으로 표현하기도 하나. 내 생각에는 나름대로 재밌게 사용할 수 있는 놈이다. 설치 후 일주일 간의 교신내역을 보면, U/R로 시작하는 구소련국가들, 중국, 일본, 필리핀, 호주, 미국 등이다. 그중 가장 먼 거리는 7MHz에서 모스크바이고, 14MHz에서 호주 이다. 그위의 밴드들은 아직 오픈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잘 모르겠다. 각 교신은 CW, RST 559~599로 비교적 양호했고, 미국은 내 안테나의 성능이라기 보다. 상대편의 출력과 거대한 안테나에의해 이루어진 교신으로 생각한다. 

이 안테나로 Pileup을 뚫기는 힘들다(아니 불가능하다). 안테나 성능도 성능이지만, 최고출력 200W라는 스펙에 앰프도 물릴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량용 휩안테나 보다 월등한 성능, 2m용 3단GP와 비슷한 크기와 무게, 그것은 이 안테나의 장점이 될 수도 있다.  현재 중고가격 15만원 정도면 구 할 수 있으나 물량은 많지 않아, 구하기가 쉽지는 않아보인다. 

총평 : 중고일 경우 가격대 성능비는 아~ 주 좋다.
Manual : CP6.pdf

"과학 벨리로 한번 보내 볼까?"
"이게 과학이냐?"
"ㅡㅜ"


덧글|덧글 쓰기|신고